Home > 교정상식 > 교정치료시기
  교정치료에 제한된 나이는 없습니다. 적절한 시기란 교정치료를 받기로 결정한 그 순간입니다.

교정치료의 시기는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닙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교정치료시기가 달라집니다. 교정치료의 시기는 교정 전문의에게 검진 후 결정해야 합니다.

대한 치과 교정학회에서는 만 7세에 교정치료를 위한 첫 검진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 것은 정밀검사를 통하여 문제가 발견되는 경우 조기에 치료하여 나쁜 습관을 고치고 환자의 치아와 악골(아래,윗 턱뼈) 의 이상적인 성장 발육을 유도할 수 있어 문제가 악화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교정치료는 성장이 남아있는 시기(여자:만 14세 이전, 남자 :만 16세이전)인 12~13세에 시작하는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장을 하고 있는 동안에는 뼈의 형성이 활발히 이루어지므로 치아이동이 빨리 일어나고 악골성장을 유도할 수 있어 치료방법이 다양하며 치료기간이 단축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건강한 치아와 잇몸을 갖고 있다면 성인도 교정치료를 하여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청소년기에 비해 치아가 다소 천천히 움직이지만 치료기간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교정장치를 장착하는 부담으로 인해 교정치료를 망설여 온 경우라면 성인들을 위한 장치(세라믹 교정장치, 설측 교정장치등)를 이용하여 치료를 받으면 됩니다.

요즘 20대에서 60대에 이르는 다양한 연령층에서 교정치료를 받고 있으며 자녀와 함께 치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전체 교정 환자의 25~30%가 성인이며 점점 늘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지금이라도 교정치료를 통하여 가지런한 치열과 아름다운 안모뿐 아니라, 평소에 느끼던 콤플렉스를 해소하여 적극적이고 자심감있게 사회생활을 해보십시요.
아래, 윗턱(악골)의 부조화가 있는 경우

아래 앞니가 위 앞니보다 앞으로 나와 있을 경우
어금니가 반대로 물려 아랫턱이 돌아가 있는경우
윗니가 아랫니에 비해 많이 튀어 나온 경우등일때

조기에 교정 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아 턱뼈 성장을 조절해야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성장이 완료되기 전 가능한 빨리 치료를 받아 균형있는 턱뼈 성장을 유도해야합니다.
성장조절교정


이 시기를 놓치면 성장조절 치료로 가능한 경우를 턱수술을 해야 될 상태로 성장할 수도있습니다. 그러나 턱뼈의 부조화가 너무 심한 경우나 성장이 왕성한 사춘기에 턱뼈의 부조화가 다시 나타나거나 악화되어 교정치료만으로 해결이 안될 경우엔 성장이 끝난 후 턱수술로 치료해야합니다.
턱수술교정


젖니가 영구치로 교환될 때 문제점이 나타나면 즉

앞니가 비뚤어져 나거나 자리가 모자라 겹쳐 나올 경우
젖니가 너무 일찍 빠져 영구치가 날 자리가 모자랄 경우
아래 앞니가 위 앞니보다 앞으로 나와 있을 경우 (턱성장은 정상)
삐뚤어진 치아로 인해 어린이가 콤플렉스를 느끼는 경우
입술이나 손빨기 습관이 계속 될 경우등 일때에

조기에 교정 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아 적절한 교정치료시기를 결정하여 문제점을 미연에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시기에 치료하게 되면 비교적 간단한 교정치료가 가능하여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영구치를 뽑고하는 치료를 피할 수 있습니다.
예방교정